자동차모빌리티전공은 차량개발에 있어 다양한 요구에 중점을 둔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엄격해 지는 차량규제와 높아지는 소비자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자동차와 고안전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한 실정이다. 또한 세계 자동차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관계에 있으며, 높은 품질과 성능을 유지하면서 최적화된 설계를 초기 차량 개발과정에서 최소의 개발기간 내에 수행해야 한다. 본 과정에서는 엔진설계, 윤활, 대체동력, 차체, 샤시, 운전성 등 현장실습 능력을 자동차 업계와 현장이 연계된 교육을 통해 산학협동연구과제에 참여하고 실제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연구역량을 강화시키며, 최신의 기술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졸업 후 관련분야에서의 업무역량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친환경 및 고안전 전공의 교육프로그램에서는 주요 응용 연구를 수행 함으로써 산업계의 관련 기술 확보에 기여 할 뿐 아니라, 산학 협동을 통한 전문 엔지니어 교육 및 양성을 꾀한다. 차량개발에 있어서 다양한 요구에 중점을 둔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자동차IT융합전공은 미래형 자동차의 친인간-지능형 시스템의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관련 이론, 지식 및 기술의 습득 및 연구를 위한 교육기회를 부여합니다.
친인간-지능형 자동차는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을 위해 주행 환경을 인지하여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차량을 직접 제어한다. 주차보조, 차선이탈 경고, 전복방지 또는 주행 안정성, 전후방 충동 경고 시스템 등 이미 많은 지능형 안전 시스템이 개발되었고 상용화되었다. 전자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지능형 기술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미래형 자동차는 이러한 지능형 기술이 더 복잡해지고, 더 넓은 영역에 적용되는 특징을 갖게 될 것이다. 보다 향상된 주행 안전과 쾌적성을 위한 미래형 기술로, 예를 들어 친인간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 운전자 모니터링 및 지원 시스템과 차량간 또는 차량과 도로 주변 센서와의 통신을 위한 텔리메틱스 기술, 지능형 능동 소음진동 제어기술 등이 있다. 친인간-지능형 자동차 전공은 미래형 자동차의 친인간-지능형 시스템의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관련 이론, 지식 및 기술의 습득 및 연구를 위한 교육기회를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