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세미나]System Dynamics and Ideal Vehicle Accelera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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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관리자 | 작성일 | 12.06.18 | 조회수 | 5082 |
게시물 내용제목: System Dynamics and Ideal Vehicle Acceleration
일시: 6월 21일 (목) 오전 10시 40분 장소: 공학관 226호 강사: 이상돈 박사, Advanced Vehicle Development Center, GM 요약: 1. 시스템 다이나믹스 시스템 다이나믹스란 복잡한 시스템 (국가, 회사, 등등) 의 성능 (Performance)과 행동 (Behavior) 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어떻게 그리고 왜 변하는 지를 이해하려는 하나의 접근방법이고 개념이다. 복잡한 시스템에 내재되어 있는 상호 교환고리 (feedback loop) 와 일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 (time delay) 이 어떻게 전체 시스템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한다. 여러 분석방식과 다른 점은 하나의 시스템을 흐름과 고임의 두가지 변수로 표현하고 이들의 상호 교한 고리가 시간에 따라 시스템의 성능이 어떻게 비선형적으로 복잡하게 변하는 지를 분석한다. 갑돌이와 갑순이의 사랑 모델과 뉴튼의 F=ma 법칙이 어떤 유사성을 갖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시스템 다이나믹스가 어떻게 회사의신제품 개발과정에 도움이 될수있는지를 보여준다. 2. 최대 고객 만족을 위한 자동차 가속도의 결정 자동차 가속도는 고객에게 예민한 자동차 성능 중 하나이다. 일정 속도에서 가속도 페달을 밟으면 얼마의 가속도를 낼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을 가속도 성능 표면 (acceleration response surface) 이라고 하는데 현재는 이 3차원의 가속도 성능 자료를 전부 사용하지 않고 몇몇의 특정치만을 사용하고 있어서 가속도를 적확하게 나타내고 있지 못하다. 주요 인자 분석을 통해서 109대의 승용차와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의 전체 가속도 특징 표면을 분석하였는데 2개의 변화의 패턴(variation modes)을2006년 부터 2007년 사이의 자동차중에서 발견하였다. 이 두가지 변화 특징과 고객만족도와의 상관관계을 분석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최고로 할수 있는 가속도를 결정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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