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교과과정

교과목 이수구분 및 이수단위 석사/석·박사 통합과정
교과목 학점(과목수)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공통선택, 전공선택 24(8) ●●● ●●● ●●
학위논문
학기별 이수학점 24(8) 9 9 6 -
박사과정
교과목 학점(과목수)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6학기
이수구분 상관없음 36(12) ●●● ●●● ●●● ●●●
학위논문 작성
학기별 이수학점 36(12) 9 9 9 9 - -
전공별 교과과정표 기본과목
  • 응용수학 (Advanced Mathematics) 응용수학의 기본적 수학기법으로 Vector, Tensor, 행렬, 선형방정식, 고유치문제, 변분법, 복소함수론, Fourier 변환, Laplace 변환, 미분방정식의 해법 등을 다룬다.
  • 실험계획법 (Design of Experiments) 기본적인 통계학 이론을 설명하고, 반응표면법 및 다구찌기법을 중심으로 상관분석, 회기분석, 분산분석, 요인배치법 등에 대한 이론을 강의한다. 또한, 실험방법을 계획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유형의 과제를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수행한다.
  • 자동차기술경영 (Automotive Technology Management) 자동차공학과 경영공학의 결합을 통하여 자동차기술 개발에 필요한 총합적인 시스템의 감독, 규제, 조정하는 것을 연구하며 관리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 자동차디자인 (Automotive Design) 자동차 디자인의 기초 지식과 더불어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 및 최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아이디어 스케치로부터 3차원 조형에 이르기까지의 자동차 스타일링 과정 및 여기에 사용되는 컴퓨터 응용 최신 디자인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자동차 스타일링, 엔지니어링, 인간공학 등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한 자동차 디자인 기법 및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미래의 자동차에 대한 가능성을 탐구한다.
프로젝트
  • 레이싱카 설계 및 개발 (Racecar Design & Engineering) 차량의 초기 설계 개념 정립, 기초 설계, 상세설계 및 해석, 도면 제작, 시작차 제작, 시험 평가, 재설계, 시작 생산, 상품화 단계에 이르는 전 연구 및 개발 과정에 대한 정보기술 활용 방법을 강의한다.
논문연구
  • 박사논문개발 (Selected Topics in Doctoral Thesis) 지도교수로부터 박사학위 논문에 대한 개별지도를 받는다.
  • 박사논문연구 I (Doctoral Thesis I) 지도교수로부터 박사학위 논문에 대한 좀더 세분화된 개별지도를 받는다.
  • 박사논문연구 II (Doctoral Thesis II) 지도교수로부터 박사학위 논문에 대한 좀더 세분화된 개별지도를 받는다.
산학협동
  • 지능형안전제어시스템 (Intelligent Safety Control System) 본 과목에서는 정보통신기술 , 환경센서기술 및 인간/차량간 상호작용기술 기반으로 HF(Human Factor)를 고려한 선행 첨단안전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은 특히 인간/차량간 인터랙션기술 및 첨단안전 시스템에 대한 이론 학습과 V-Cycle 개발 절차에 따른 실습을 통하여 지능형 안전 시스템을 직접 개발해 보는 실무형 교육이다.
  • 지능형자동차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Intelligent Vehicle) 지능형자동차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 및 미래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 친환경자동차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Environmentally Friendly Vehicle) 친환경자동차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 및 미래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분야 교과목 학점 비고
전공선택 차체
  • 3
  • 3
  • 3
  • 3
  • 3
  • 3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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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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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시
  • 3
  • 3
  • 3
  • 3
  • 3
엔진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파워트레인
  • 3
  • 3
  • 3
  • 3
  • 3
  • 3
NVH
  • 3
  • 3
  • 3
  • 3
  • 3
  • 3
  • 3
  • 3
  • 3
IT
  • 3
  • 3
  • 3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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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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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3
  • 3
  • 3
  • 3
제어
  • 3
  • 3
  • 3
  • 3
  • 3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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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3
  • 3
  • 3
인간공학
  • 3
  • 3
  • 3
  • 3

  • 3
차체 (Body)
  • 차체설계특론 (Vehicle Body Structural Design) 공학 문제 해석의 기본 개념, 유한 요소 해석법의 기본 개념, 유한 요소의 종류 및 근사함수, 수치 적분법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자동차 설계를 위한 응용 예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 자동차유한요소해석 (FEM in Automotive Engineering) 자동차의 각종 시스템을 설계 과정에서 필수적인 유한요소법의 기초이론에 대한 교육과 함께 응용과정으로서 차체설계, 차량동역학, 제어시스템설계, 엔진설계에서의 FEM 해석 기술에 관한 실습이 이루어진다.
  • 컴퓨터응용차량설계 (Computer Aided Vehicle Design) 자동차의 차체, 섀시, 엔진, 전자제어시스템에 대한 설계 과정에서 컴퓨터 응용과 관련된 모델링, 수치해석, 결과 처리 및 분석 등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 자동차내구설계 (Vehicle Durability Design) 자동차 요소 및 시스템의 내구설계를 위한 이론 및 알고리즘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구체적인 내구설계대상을 중심으로 최적화 과정에 대한 응용예제가 다루어지며, 최신 내구최적화설계 기법이 소개된다.
  • 차체설계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Vehicle Body Design) 차체의 강도 설계, 진동 설계, 내구도 설계, 공기역학 설계에 대한 실제 설계 사례 중심의 강의 및 논문 연구를 다룬다.
  • 차량안전도설계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Safety Design of Vehicle) 차량의 수동적 및 능동적 안전도 설계와 관련된 설계 개념을 정립, 기술 개발 현황, 해석 및 설계 방법, 시험 및 평가 방법 등의 대하여 고찰한 후 안전도 설계 과제에 대한 독자적인 논문 연구를 수행한다.
  • 차량경량화설계 (Weight Reduction in Vehicle Structural Design) 고강도 알루미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복합 재료 등 기존 강재의 대체 재질을 이용한 경량 차체의 설계 및 해석에 관한 강의가 진행되며 강도 설계, 진동 설계, 내구도 설계의 응용사례를 중심으로 실습이 이루어진다.
  • 생산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for Manufacturing) 자동차 재료(금속, 폴리머, 복합재 등)의 점.탄.소성 거동과 연속체역학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미시 재료학적 특성을 자동차 엔지니어의 거시 역학 관점에서 다룰 수 있는 이론적 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 자동차재료 성형해석 (Automotive Materials Forming Analysis) 자동차재료(금속, 폴리머, 복합재)를 사용한 차체 및 부품 성형의 유한요소해석 기술을 학습한다. 금속 벌크재 성형(단조, 압출, 압연 등), 금속 판재 성형(스탬핑) 및 고속변형(Crash), 자동차 고분자재료 성형/변형거동, 마이크로 스케일 재료거동 등에 대한 유한요소해석 기법을 학습한다.
  • 소성학 (Theory of Plasticity) 금속재료의 탄소성 거동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술하는 수학 모델들을 학습한다. 응력과 변형률의 개념, 항복조건, 경화법칙, 유동응력, 탄소성 응력-변형률 관계식, 극한원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섀시 (Chassis)
  • 차랑동역학특론 (Vehicle Dynamics) 차량의 현가, 조향 시스템과 관련하여 승차감(ride)과 주행 안정성(handling & stability)해석 및 평가를 위한 동역학적 설계 이론을 학습한다.이를 바탕으로 차량 동역학적 모델링, 해석방법, 설계 변수, 평가 방법 등에 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 차량주행특성규명론 (Evaluation of Vehicle Driving Characteristics) 제동 특성 규명, 승차감 특성 규명, 조향안정성 특성 규명, 주행특성에 미치는 설계 변수의 영향 분석, 주행시험 및 평가 방법 등에 대하여 고찰한 후, 능동적 안전도 향상 관련 자동차 신기술 개발 사례를 연구한다.
  • 전산동역학 (Computational Method in Dynamics) 산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기구나 기계장치에 대한 운동방정식의 유도 및 해법을 다룬다. 다물체 기구학, 다물체 동역학, 대수미분방정식 해법, 유연체 동역학 등을 배우고 다물체 차량동역학 시스템의 모델링 및 해석에 적용한다.
  • 섀시설계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Vehicle Chassis Design) 차량의 섀시 시스템의 기구 설계, 탄성 기구 설계, 동력학적 설계, 강도 및 내 구도 설계에 대한 실제 설계 사례 중심의 강의 및 논문 연구를 다룬다.
  • 자동차 사고재현 (Accident Reconstruction) 자동차 충돌 사고 과정을 재현(simulation)하기 위하여 ‘도로면-승객-차체’ 사이의 충돌 역학에 대한 기초 이론을 강의한다. 충돌 사고 과정의 재현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작성 및 응용 및 안전도 설계대책에 대하여 다룬다.
엔진 (Engine)
  • 내연기관특론 (Internal Combustion Engine) 내연기관의 기초이론, 혼합기의 열화학적 특성, 연소 모델링, 가스교환과정, 연료계량 시스템, 가스유동 및 연소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 연소공학 (Combustion Engineering) 연소와 열화학, 화학반응, 반응유동의 보존법칙, 연소생성물, 층류 예혼합 및 확산화염, 난류 예혼합 및 확산화염 등에 관한 개념습득을 목표로 한다.
  • 대체연료기관 (Alternative Fuel Engines) 수소, 알코올, CNG, LNG, LPG, Biofuel 등의 대체연료 기관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그 개발현황 등에 관해 논의한다.
  • 자동차공해 (Vehicle Air Pollution)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배기 배출물 생성기구, 엔진 배출물 제어기술, 배기후처리 장치, 배기규제 및 대응책에 대해 토론한다.
  • 흡ㆍ배기시스템 (Intake & Exhaust Systems) 가스 교환 과정, 밸브의 기구학적 설계, 2사이클 기관의 소기과정, 과급, 흡배기 과정의 모델링, 흡배기 다기관의 설계 등과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응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특론 Ⅱ (Advanced Hybrid and Electric Vehicle Ⅰ) 자동차 구동을 위한 에너지 변환과 그 저장, 활용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활용할 때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리고 순수 전기차에서 활용할 때의 에너지 최적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특론 Ⅱ (Advanced Hybrid and Electric VehicleⅡ) 하이브리드 차량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또는 전기차의 주요 단품들의 미래 동향과 보다 상세한 에너지 모델링에 대하여 학습한다.
  • 내연기관 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Combustion Engines) 내연기관 분야의 박사학위과정 논문연구를 다룬다.
  • 자동차공해 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Vehicle Air Pollution) 자동차공해 분야의 박사학위과정 논문연구를 다룬다.
  • 전송 이송수단과 환경 (E-Mobility and Environment)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와 Personal Mobility의 중요성(E-Mobility)을 배우고, E-Mobility를 포함하여 자체적 순환이 가능한 에너지 자족형, 미래형 Community 환경의 모델링에 대하여 학습한다.
  •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의 에너지 저장장치 특론 (Electrical Storage Systems for PHEV/EV) 배터리와 수퍼 캐패시터의 소개와 전형적인 특성에 대한 고찰과 배터리 및 수퍼캐패시터의 모델링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배터리 사용중 가장 중요한 패라미터인 State of Charge 예측 기술에 대한 소개와 Battery Management System을 고찰한다. 배터리의 노후화에 대한 진단과 예측 기술 등에 대해 고찰한다.
파워트레인 (Power Train)
  • 파워트레인 구동역학 (Powertrain System Dynamics) 커넥팅로드, 피스톤, 크랭크샤프트, 기어, 클러치 등의 엔진과 변속기의 주요 부품들의 동역학적 거동을 다룬다.
  • 지능형 파워트레인 설계 (Intelligent Powertrain System Design) 수동 및 자동, 무단변속기, DCT 등의 미래형 자동차에 적용되는 지능형 변속기 시스템에 대하여 강의한다.
  • 전기동력 변속시스템 (Electro-Mechanical Transmission System) 엔진, 모터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의 다양해지는 차량 동력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전기-기계 동력 전달 변속시스템에 대하여 강의한다.
  • 파워트레인 트라이볼로지 (PowerTrain Tribology) 엔진 및 변속기, driveline의 파워트레인 시스템에서 주요 거동인 접촉 제어를 위한 내구성 향상 기술과 성능 및 연비 향상기술을 다룬다.
  • 파워트레인 동력전달시스템 (Power Transfer System) 엔진 및 모터의 동력원을 차량에 효율적 전달을 위한 동력분배방식 및 동력전달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 파워트레인 설계문제연구 (Study in Powertrain System) 자동차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현재의 문제점 및 미래기술에 대한 토의학습을 진행한다.
N V H (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 차량진동학 (Vehicle Vibration) 다자유도 진동, 에너지 방법, 회전체 진동, 불규칙진동, 모우드 해석 및 실험법, 주파수 분석법, FEM응용 진동해석법 등에 대하여 고찰한 후, 차량진동설계에 관한 응용예제를 다룬다.
  • 자동차 소음진동 I (NVH in Automotive Engineering I)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의 발생원인을 이해하기 위한 소음진동의 기초지식과 소음진동의 시험 및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 자동차소음진동 II (NHV in Automotive Engineering II)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음진동의 원인과 대책, 저소음 저진동 차량설계를 위한 해석 방법을 응용사례위주로 강의한다.
  • 구조진동학 (Structural Vibration) 1계 자유도계의 조화 가진 진동, 과도진동, 다자유도계의 모드 해석, 유한요소법, 연속계의 모드-합 방법, 불규칙 진동, 비선형 진동을 고찰한 후 판 및 셸의 진동을 다룬다.
  • 음향공학 (Engineering Acoustics) 소음원의 종류, 무한공간에서의 소리의 발생 및 방사, 음장의 형성과 덕트 및 밀폐된 공간에서의 소리의 전달, 반사, 투과 현상에 대한 기본적 원리를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 NVH 시험평가 (NVH Test and Evaluation) NVH 개발 관련 각종 시험법, PG시험, 무향실 시험 및 실차 음향풍동 공력소음 시험과 객관적/주관적 평가에 관한 이론적 강의와 응용사례를 강의한다.
  • 차량 NVH 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NVH) NVH 개발 관련 시험법, NVH 개선을 위한 수동적, 는동적 소음저감 방법, 관련 센서 및 구동기, 음질 평가 및 개선 방법에 관한 최근 선행 연구 및 응용사례를 연구한다.
  • 소음 및 진동 제어 (Noise and Vibration Control) 소음 및 진동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객관적 주관적 평가방법을 알아보며, 소음 진동의 특성에 다른 수동적 또는 능동적 저감 방법과 인간 감성을 고려한 음질 설계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랜덤데이터 (Random Data) 본 과목에서는 자동차 음향및진동연구에 활용되는 계측 및 신호처리 방법에 대한 내용을 공부한다. 이를 통하여 센서특성, FFT, 전달함수, 필터, 시간-주파수 해석, 소음/진동원 파악 기술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IT (Information Technology)
  • 차량정보통신시스템 (Vehicle Information Control System) 차간거리경보 및 제어시스템, Navigation 시스템, 도로교통정보시스템, 추돌방지제어시스템, 자동차간 거리제어시스템, 지능형 도로교통시스템 등의 첨단 차량 정보제어시스템에 관하여 강의한다.
  • 센서 및 액츄에이터 (Sensors & Actuators) 다양한 센서의 기본 동작 원리 및 응용 분야의 소개, 전기, 유압 및 공압 액츄에이터의 원리 및 특성 소개, 차량 전자화 시스템에 응용되는 각종 센서 및 액츄에이터와 신기술 동향에 대하여 강의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Application of Microprocessors)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구조, instruction, assembly 언어, address decoding, I/O장치, Control signals 및 A/D, D/A 변환법을 배운다.
  • 계측이론 및 응용 (Measurement & Instrumentation) 계측에 필수적인 센서들을 소개하며 신호조절방법, 디지털기법응용, 판독 및 데이터 처리에 대해 배우고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계측 및 instrumentation에 응용한다.
  • 차량 전자제어실습 (Vehicle Electronic Control Practice) 차량제어, 차체제어, 엔진 및 변속기 제어에 관한 S/W 및 H/W 실습
  • 차량 전자제어 문제연구 (Advanced Topics in Vehicle Electronic Control) 차량 전자제어의 최신기술 및 연구동향 분석
  • 전기모터이론 및 응용 (Electric Motor Theory and Application) 자동차에는 다양한 종류의 전기모터가 액츄에이터로 사용된다.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전기모터의 작동원리와 이들이 응용되는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
  • 전력전자공학특론 (Power Electronics) 본 과목에서는 전반적인 전력변환 회로의 설계 및 해석방안 그리고 복합응용회로 구현 방안에 대해 강의 한다. 또한 PWM방식으로 제어되는 전력용 반도체 스위칭 소자를 활용하여 전자회로 및 컴퓨터 응용기술 등을 적용한 실용의 전력변환시스템 구현 능력을 습득시킨다.
  • 사이버물리시스템 (Cyber-Physical Systems)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수의 내장형 컴퓨터가 복잡한 물리 환경을 초정밀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사이버물리시스템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이론적인 백그라운드와 실제 적용 방법을 다룬다. 본 과목은 특히 자동차 제어 소프트웨어의 통합(integration)과 검증(validation)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 (Real-Time Embedded System) 본 과목에서는 자동차 음향및진동연구에 활용되는 계측 및 신호처리 방법에 대한 내용을 공부한다. 이를 통하여 센서특성, FFT, 전달함수, 필터, 시간-주파수 해석, 소음/진동원 파악 기술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 소프트웨어기능안전 (Software Funtional Safety) 본 과목에서는 ISO26262 기반의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기능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차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알아야 하는 소프트웨어 설계, 구현, 테스트, 검증 기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실무 레벨에서 요구하는 안전한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본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ISO26262 기능안전 표준을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자동차 소프트웨어 최신기술(Automotive Software Technology Trends) 본 과목에서는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최신 트렌드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 차량 제어 시스템 개발을 위한 최신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 차량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최신 보안 기술, Connected Car와 차량 IoT를 위한 응용 레벨의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 등을 소개한다. 본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최근의 차량 소프트웨어 트렌드에 대해서 폭넓게 이해하고 이를 본인의 연구에 응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통 공학 응용 (Transportation Engineering and Application) 사람, 화물, 재화 등을 이동시키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표현하여 신속, 안전, 경제적인 교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이론과 그 응용에 관하여 배운다. 최적화 기법, 확률 및 통계, 프로그래밍, 경제성 공학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교통 정보 수집 및 예측, 다자간 최적 경로 선택 등을 공부한다.
  • 차량 및 교통 정보 시스템 (Vehicle and Transportation Information System) 차량과 도로 인프라로부터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이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용하는 방법에 관하여 배운다. 프로그래밍 기법, 데이터베이스 관리, 빅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데이터 마이닝, V2X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 기계학습 및 패턴인식 (Machine Learning and Pattern Recognition)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의 관찰과 경험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알고리즘에 대해 소개한다. 이 과목에서는 베이지언 분류기, 군집화, 신경망, 서포트 벡터 머신, 은닉 마코프 모델, 특징 추출, 혼성 모델 등을 포함한다.
  • 신경망과 딥러닝 (Neural Networks and Deep Learning) 본 과목에서는 신경망에 대한 구조 및 학습 알고리즘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며,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딥러닝에 대하여 공부한다. 여기에는 합성곱 신경망 (Convolution Neural Network, CNN), 순환 신경망 (Recurrent Neural Network, RNN), 제한 볼츠만 머신 (Restricted Boltzmann Machine, RBM), 심층 신뢰 신경망 Deep Belief Network, DBN) 등 딥러닝의 기본 구조 및 알고리즘 들을 포함한다.
  • 시스템 엔지니어링 (System Engineering) 이 과목에서는 시스템 공학의 프로세스에 대해서 소개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시스템의 목표를 정의하기, 요구사항들을 분석하고 정의하기. 요구사항에 합당한 기능의 분석 및 정의. 설계와 운영 개념의 수립. 기준의 설정 및 검증. 하위 단위의 프로세스의 반복 수행을 통한 시스템 숙성.
제어 (Control)
  • 디지털 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 신호의 특성 및 처리 방법을 소개하며, Fourier 변환, 디지털 필터의 설계 및 구현, 스펙트럼 분석 등을 다룬다.
  • 자동차제어공학 (Control Theory in Automotive Engineering) 자동차 제어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소개한다. 상태방정식, 폐루프 시스템의 성능, 시스템 안정도 판별, 주파수 응답, 제어기 설계 등을 배운다.
  • 메카트로닉스특론 (Advanced Mechatronics) 기계기술과 전자기술을 병목시키는 시스템의 구성에 대하여 다룬다. 매카니즘의 설계, 구동기선정법, 센서의 특성, interface방법 및 프로그래밍 기법을 소개한다.
  • 디지털 제어 (Digital control) PC를 이용한 제어기 설계에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Z-변환, 데이터 샘플링 효과, 상태변수형 차분방정식, 안정성 판별, PID제어기 설계, Lead/lag 제어기 설계 등을 배운다.
  • 로보틱스 (Robotics) 산업용 로봇 및 매니플레이터의 역학과 제어에 대한 연구분야를 배우는 과목이며, 3차원 공간에서의 좌표변환, 역기구학, 동적 시뮬레이션, 궤도생성, 경로계획, 매니플레이터의 제어, 프로그래밍언어와 시스템에 대하여 공부한다.
  • 지능형 차량 (Intelligent Vehicle) 충돌회피, 자율 및 군집주행, 능동적 안전도 기능을 갖춘 차량의 기본원리, 구성 및 응용 사례 등을 소개한다.
  • 차량 전자제어시스템 (Vehicle Electronic Control Systems) 자동차의 전자화 기술 추세, 전자제어시스템의 기본 원리, 구성 및 응용 사례, 제어 알고리즘의 소개 및 분석에 대하여 강의한다.
  • 시스템 모델링 (System Modeling) 하드웨어로 존재하는 시스템의 입출력 신호 사이의 관계를 미분방정식과 같은 수학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모델링이라고 한다.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을 대상으로 모델링하는 기법을 배운다.
  • 모터제어공학 (Motor Control) 자동차에서 주요 부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모터를 고성능 제어하기 위한 기본이론을 소개한다.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를 제어하기 위한 벡터제어의 이해, 전류제어 및 속도제어기 설계방법, 모터 다이나믹 시뮬레이션 등을 배운다.
  • 선형제어시스템 (Linear Control System) 현대제어이론에 필수적인 상태공간모델을 이용하여 표현된 선형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 안정성 가제어성, 가관측성 등을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최적제어 및 관측 설계와 관련된 최신 기법의 적용방식을 공부한다.
  • 자동차공학 칼만필터 응용(Kalman Filter Application in Automotive Engineering) 자동차공학에 적용하기 위한 칼만필터를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확률이론, 확률변수론, 추정이론 등을 공부한다. 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추정치를 제공하는 칼만필터 설계방법을 배우고 적용분야 및 방법을 소개한다.
인간공학(Human Factors Engineering)
  • 자동차인간공학 (Automotive Human Factors Engineering) 인간 중심의 지능형 자동차 개발에 필요한 인간공학의 기본 이론을 다룬다. 인간과 자동차의 상호 작용을 소개하고, 첨단 차량 전자제어시스템의 인간공학적 설계, 평가 및 구현 방법 등을 다룬다.
  • 인간-차량 인터랙션 (Human-Vehicle Interaction) 인간과 차량과 차량 내 정보기기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안전성, 유용성, 사용성, 감성을 고려한 인터랙션 시스템의 설계 및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 인간-기계 인터랙션 (Human-Machine Interaction) 본 과목에서는 인간과 기계 또는 인간과 컴퓨터간의 인터랙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및 검증에 대한 개념 및 기술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 과목에서는 특히 사용자 중심 설계, 인터페이스 개발 기술, 사용성 평가, 사용자 경험, 그리고 자동차 분야에서의 인간-기계 인터랙션 기술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인간차량인터랙션과 능동안전시스템(Human-Vehicle Interaction (HVI) and Active Safety Systems) 본 과목에서는 차량의 능동 안전 시스템을 위한 인간-차량 인터랙션(HVI)에 대하여 소개한다. 인간공학과 차량동역학 개요, 인지 모델링 기법, 크로스오버 모델, 경보 시스템, 인터페이스 디자인, 실험 설계, 데이터 분석을 학습하고 능동 안전 시스템의 운전자 상태 탐지 기법, 비정상 운전자 대응 방법 및 각종 적용 사례에 대해 살펴본다.
  • 인간차량인터랙션과 제어이론(Control Theory for Human-Vehicle Interaction (HVI)) 본 과목에서는 제어 이론을 적용한 정량적인 human (performance) modeling의 여러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 내용은 고전 제어 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Fitt’s law, 선형 시스템 특성, 크로스 오버 모델 등을 숙지하고, 최적제어, 적응제어, 퍼지제어, SDT (신호 검출 이론) 등의 개념이 HVI 모델링에 적용되는 다양한 예시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