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공지사항

[졸업] 2025-1 학위청구논문 심사 시행 및 관련 서류 제출 안내

2025-1학기 석사 및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 드리오니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청구논문 관련 서류 제출

1. 대상자 석사박사석박사통합과정 대학원생 중 졸업사정 대상자(연구등록생 포함)

2. 제출일 : 2025.06.23.() 15:00까지

    (석사과정 논문 심사일은 붙임’ 석사 논문 심사 일정 참조)

3. 제출서류

구분

제출서류

작성자 및 날인

제출방법

석사

심사요지 (3부)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심사위원장 → 교학팀

박사

심사요지 (5부)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심사위원장 → 교학팀

공통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

심사위원장

심사위원장 → 교학팀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

학생

학생 → 교학팀

학위청구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지도교수 및 학생

학생 → 교학팀

논문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증보고서
 (copykiller 또는 turnitin)

학생

학생 → 교학팀

 * “논문인준서”는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합격자에 한하여 추후 제출 안내 예정

 <참고논문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결과보고서 권장 사항

    한글 학위논문 카피킬러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출력

    영어 학위논문 턴잇인 디지털수령증 및 유사도 %가 표기된 페이지” 출력


■ 석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안내

1. 석사 학위청구논문 발표심사 일정 및 장소 (‘붙임’ 석사 논문 심사 일정 참조)

   발표심사 장소 공학관 354호 

   발표심사 일정 및 장소를 확인하여 진행 바람

   발표심사 전 미리 교학팀에 방문하여 출입카드를 수령하시기 바람

      (13시부터 시작되는 심사의 경우 교학팀 점심시간으로 인해 11시 30분까지 방문 바람)

2. 석사 심사 시 지참서류

 ※ 심사 시 지참서류는 학생 본인이 직접 출력하여 준비합니다.

 1) 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각 1부 (총 3)

   On국민포털 졸업정보 청구논문심사요청 > '학위논문심사요지출력

 2)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1

   On국민포털 졸업정보 청구논문심사요청 > '심사결과보고서출력

 3) 석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 1

   자모원 홈페이지 게시판 자료실 > 14. [석사과정] '청구논문 심사일지출력


■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안내

1. 박사 학위청구논문 발표심사 일정 및 장소 

   발표심사 일정 및 장소 개별적으로 일정 협의하여 진행

   ※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는 외부심사위원이 있어 교학팀에서 일정을 정하지 않고심사위원과 학생이 자체적으로 일정을 정해서 진행

   발표심사 장소 강의실 예약이 필요할 경우 교학팀으로 문의 바람

     (교학팀을 통해 강의실을 대여할 경우발표심사 전 미리 교학팀에 방문하여 출입카드를 수령하시기 바람)

2. 박사 심사 시 지참서류

 ※ 심사 시 지참서류는 학생 본인이 직접 출력하여 준비합니다.

 1)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각 1부 (총 5)

   On국민포털 졸업정보 청구논문심사요청 > '학위논문심사요지출력

 2)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1

   On국민포털 졸업정보 청구논문심사요청 > '심사결과보고서출력

 3)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 1

   자모원 홈페이지 게시판 자료실 > 25. [박사과정] '청구논문 심사일지출력


■ 논문 제목 변경 관련 안내

1. 논문 발표심사 전

   논문 제목 변경 시에는 반드시 시스템에서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의 내용을 확인 하신 후변경 요청 메일과 함께 첨부된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파일을 통해 변경 전/후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를 바람.

2. 논문 발표심사 이후 

   논문 제목 변경 시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의 논문 제목 변경란의 '제목 변경'에 체크하고,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논문명 변경(기재내역을 확인한 후변경 요청 메일과 함께 첨부된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파일을 통해 변경 전/후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를 바람.

3. 논문 제목 변경 공통 사항 (‘붙임’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참조)

   제출 방법 및 제출일 최종 논문심사 마감 및 제출일(2025.06.23.()) 논문 인준서 출력 문제 때문에논문 제목” 수정은 2025.06.19.()까지만 가능하며논문 제목 변경 요청에 대해 자동차모빌리티대학원 공용 메일(gsamk@kookmin.ac.kr)로 송부하고,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원본은 교학팀으로 제출함.

   논문 제목 변경 시 메일 작성 방법

 (메일 회신 예시)

 메일 제목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_전공명_학번_성명

<논문 제목 변경 내역>

과정 : / 전공 : / 학번 : / 이름 :

 지도교수 

논문명 변경 ()

 국문 :

 영문 :

논문명 변경 ()

 국문 :

 영문 :


 ※ 제출한 보고서 만을 보고 교학팀에서 수기로 전산시스템 작성 시 오탈자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메일로 보낸 변경 내역을 복사하여 전산시스템에 반영하고자 하오니논문 제목 변경자는 반드시 해당 내용을 정확히 작성하여 메일로 회신하고 동일 내용으로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람.


■ 논문체제

   논문체제 양식을 확인 및 준수하여 학위청구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람.

   [졸업학년도]는 “2024” 로 표기함

   - ‘논문체제‘ 내 [심사청구서의 논문 제출 년월은 “2025년 06 로 표기함.

   - ON국민 포털에서 출력한 [논문인준서및 논문체제‘ 양식 내 [논문인준서]의 인준 년,월은 논문 최종본 제출하고 인준받은 년,월로 작성


※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 관련 제서류>는 “2025.06.23.()까지 15” 반드시 제출 바람.

※ 문의 자동차모빌리티대학원 교학팀 02-910-4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