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2025-1 학위청구논문 심사 시행 및 관련 서류 제출 안내
- 김태오
- 2025-05-27
- 480
2025-1학기 석사 및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 드리오니, 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청구논문 관련 서류 제출
1. 대상자 :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과정 대학원생 중 졸업사정 대상자(연구등록생 포함)
2. 제출일 : 2025.06.23.(월) 15:00까지
(석사과정 논문 심사일은 ‘붙임’ 석사 논문 심사 일정 참조)
3. 제출서류
구분 | 제출서류 | 작성자 및 날인 | 제출방법 |
석사 | 심사요지 (3부) |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 심사위원장 → 교학팀 |
박사 | 심사요지 (5부) |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 심사위원장 → 교학팀 |
공통 |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 | 심사위원장 | 심사위원장 → 교학팀 |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확인서 | 학생 | 학생 → 교학팀 | |
학위청구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 지도교수 및 학생 | 학생 → 교학팀 | |
논문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증보고서 | 학생 | 학생 → 교학팀 |
* “논문인준서”는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합격자에 한하여 추후 제출 안내 예정
<참고> 논문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결과보고서 권장 사항
- 한글 학위논문 : 카피킬러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출력
- 영어 학위논문 : 턴잇인 “디지털수령증 및 유사도 %가 표기된 페이지” 출력
■ 석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안내
1. 석사 학위청구논문 발표심사 일정 및 장소 (‘붙임’ 석사 논문 심사 일정 참조)
- 발표심사 장소 : 공학관 354호
- 발표심사 일정 및 장소를 확인하여 진행 바람
- 발표심사 전 미리 교학팀에 방문하여 출입카드를 수령하시기 바람
(13시부터 시작되는 심사의 경우 교학팀 점심시간으로 인해 11시 30분까지 방문 바람)
2. 석사 심사 시 지참서류
※ 심사 시 지참서류는 학생 본인이 직접 출력하여 준비합니다.
1) 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각 1부 (총 3부)
- On국민포털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학위논문심사요지' 출력
2)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1부
- On국민포털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심사결과보고서' 출력
3) 석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 1부
- 자모원 홈페이지 > 게시판 > 자료실 > 14. [석사과정] '청구논문 심사일지' 출력
■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안내
1. 박사 학위청구논문 발표심사 일정 및 장소
- 발표심사 일정 및 장소 : 개별적으로 일정 협의하여 진행
※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는 외부심사위원이 있어 교학팀에서 일정을 정하지 않고, 심사위원과 학생이 자체적으로 일정을 정해서 진행
- 발표심사 장소 강의실 예약이 필요할 경우 교학팀으로 문의 바람
(교학팀을 통해 강의실을 대여할 경우, 발표심사 전 미리 교학팀에 방문하여 출입카드를 수령하시기 바람)
2. 박사 심사 시 지참서류
※ 심사 시 지참서류는 학생 본인이 직접 출력하여 준비합니다.
1)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각 1부 (총 5부)
- On국민포털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학위논문심사요지' 출력
2)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1부
- On국민포털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심사결과보고서' 출력
3)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 1부
- 자모원 홈페이지 > 게시판 > 자료실 > 25. [박사과정] '청구논문 심사일지' 출력
■ 논문 제목 변경 관련 안내
1. 논문 발표심사 전
- 논문 제목 변경 시에는 반드시 시스템에서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의 내용을 확인 하신 후, 변경 요청 메일과 함께 첨부된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파일을 통해 변경 전/후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를 바람.
2. 논문 발표심사 이후
- 논문 제목 변경 시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의 논문 제목 변경란의 '제목 변경'에 체크하고,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종합보고서” 논문명 변경(기재) 내역을 확인한 후, 변경 요청 메일과 함께 첨부된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파일을 통해 변경 전/후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를 바람.
3. 논문 제목 변경 공통 사항 (‘붙임’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참조)
- 제출 방법 및 제출일 : 최종 논문심사 마감 및 제출일(2025.06.23.(월))과 논문 인준서 출력 문제 때문에, “논문 제목” 수정은 2025.06.19.(목)까지만 가능하며, 논문 제목 변경 요청에 대해 자동차모빌리티대학원 공용 메일(gsamk@kookmin.ac.kr)로 송부하고,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원본은 교학팀으로 제출함.
- 논문 제목 변경 시 메일 작성 방법
(메일 회신 예시)
메일 제목 :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_전공명_학번_성명
<논문 제목 변경 내역>
= 과정 : / 전공 : / 학번 : / 이름 :
지도교수 :
= 논문명 변경 (전)
- 국문 :
- 영문 :
= 논문명 변경 (후)
- 국문 :
- 영문 :
※ 제출한 보고서 만을 보고 교학팀에서 수기로 전산시스템 작성 시 오탈자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메일로 보낸 변경 내역을 복사하여 전산시스템에 반영하고자 하오니, 논문 제목 변경자는 반드시 해당 내용을 정확히 작성하여 메일로 회신하고 동일 내용으로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람.
■ 논문체제
- 논문체제 양식을 확인 및 준수하여 학위청구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람.
- [졸업학년도]는 “2024” 로 표기함
- ‘논문체제‘ 내 [심사청구서] 의 논문 제출 년월은 “2025년 06월” 로 표기함.
- ON국민 포털에서 출력한 [논문인준서] 및 ’논문체제‘ 양식 내 [논문인준서]의 인준 년,월은 논문 최종본 제출하고 인준받은 년,월로 작성
※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 관련 제서류>는 “2025.06.23.(월)까지 15시” 반드시 제출 바람.
※ 문의 : 자동차모빌리티대학원 교학팀 02-910-4903